[today] 2021년 1월 17일 일요일
 
통합검색
  중국어학능력시험 5월 12일 실시              독서·논술 교육 박람회              학생신문사 홈페이지를 오픈하였습니다.           
기사바로가기
포토뉴스
인터뷰
문화
설문조사
전문가칼럼
독자마당
많이본기사
화제&이슈
학교자랑
얼짱뉴스
 
홈 > 기타뉴스 > 문화
충남도역사문화연구원, 미 서훈 독립운동가 346명 발굴
 

충남 예산군 예산읍 창리 출신인 남규진(南奎振)은 43세 때인 1906년 2월 의병장 곽한일과 함께 ''''칼을 들고'''' 면암 최익현을 찾아간다.

 

면암 최익현은 1905년 을사늑약 체결에 반발하며 고희를 넘긴 나이에 의병장을 맡아 전북 태인에서의 거병을 앞두고 있었다.

 

면암은 남규진과 곽한일에게 "호서(충청)에서 군사를 일으켜 영호남과 함께 ''''기각(掎角)''''의 형세를 만들자"고 말한다.

 

면암의 말에 따라 남규진과 곽한일 등은 의병을 모은 뒤 같은 해 5월 29일 의병장 민종식을 비롯한 의병대가 점령해 일본군과 대치하고 있던 홍주성에 진군해 홍주의병에 합류한다.

 

하지만 홍주의병은 최신식 무기로 무장한 일본군을 당해낼 수 없었고 일제에 붙잡힌 남규진은 무기징역형을 받는다.

 

남규진은 이식, 유준근, 안항식, 이상두, 최상집, 신보균, 신현두, 문석환 등 다른 홍주의병과 대마도로 이송돼 구금되고 뒤늦게 대마도로 압송된 면암과 단식투쟁을 함께 벌이기도 한다.

 

정부는 한말 의병의 공훈을 기리기 위해 면암에게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민종식은 건국훈장 대통령장을, 곽한일 이식 유준근 안항식 신보균 문석환 등에게는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했다.

 

그러나 면암 등과 피로 항일 의병사를 쓴 남규진은 서훈을 받지 못하며 잊혀져갔다.

 

이런 남규진 선생의 공적이 충남역사문화연구원(원장 박병희)이 추진한 ''''충남의 숨은 독립운동가 발굴 연구사업''''을 통해 110여년 만에 빛을 봤다.

 

5일 충남역사문화연구원에 따르면 그동안 독립유공자 신청은 직계 자손이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 자손이 없는 독립운동가는 서훈 신청 방법이 전무했다.

정부는 지난해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서훈 신청 조건을 완화해 일제 때 단 하루라도 수형 기록이 있으면 지방자치단체장 명의로 서훈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같은 여건 변화에 발맞춰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은 도내 독립운동사 재조명을 통한 도민 자긍심 제고와 드러나지 않은 독립운동가를 찾아 서훈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한 해 동안 연구사업을 펼쳤다.

 

연구사업은 △자료 수집 및 조사 분석 △미 서훈 독립운동가 선별 및 목록 작성 △선별 인물 관련 일제강점기 자료 확보 및 연구 △자료 정리 분석 및 공적조서 작성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남규진 선생의 경우 고종실록과 면암집, 의병장 문석환의 ''''마도일기'''', 의병장 민종식과 곽한일, 신보균 등의 공훈록, 국사편찬위원회와 각종 연구 등을 통해 공훈을 확인했다.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은 숨은 독립운동가 발굴 연구사업을 통해 예산과 서천, 부여 등 3개 군에서 남규진 선생과 같은 미 서훈 독립운동가 346명을 찾아냈다.

 

예산에서는 140명을 발굴하고 이 중 87명에 대해서는 공적조서를 작성했으며 제적등본이 확인된 40명에 대해서는 서훈까지 신청해 최종 30명이 심사 대상에 올랐다.

 

부여에서는 163명을 찾아 92명에 대해, 서천에서는 43명 중 21명에 대해 공적조서 작성을 마쳤으며 조만간 서훈을 신청할 예정이다.

 

박병희 원장은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은 지난해 초부터 ''''충남의 독립운동사 재조명'''' 사업의 일환으로 연구사업을 추진해 독립운동사에서 충남의 위상을 더욱 높이고 후손에 대한 예우를 다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라며 "앞으로 연구사업을 충남 전역으로 확대해 ''''독립운동가를 빛내고 선양하는 충남''''을 더욱 확고히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의 숨은 독립운동가 발굴 연구사업은 지난해 ''''도정을 빛낸 10대 시책''''에 선정되며 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김화영 기자

출처: 노컷뉴스
https://bit.ly/3pTQnn1

 노컷뉴스 기자   [ 2021-01-05 오후 4:39:38 ]
 
 
 
 
 
100자평 쓰기 ㅣ 해당 기사에 대한 100자평을 남겨주세요 (로그인후 사용하세요)
 
 
살롱드 휴이엠의 사랑스러운 세미업 땋은..
일하고 싶은 곳서 현장수업… 실력 쑥쑥
이시언♥서지승, 6세 연하 미모의 여친..
전교생 76명 모두 동시 쓰고 외우며 ..
간디학교(금산) - 사랑..
황찬성, 오늘(5일) 미..
[TEN 이슈] 나경원에 박영선까지…아..
[이슈분석] 6G 핵심 경쟁력 선점 출..
[이슈분석]실감콘텐츠, 왜 중요한가
[이슈] 스타벅스 럭키백 올해는 무려 ..
대도시 현장중심..
칼리지 인사이드 l 뉴욕대학교 (New York..
한국과학영재학교 재학생 4명 202..
우도초·중 올해의 참 좋은 학교 선정
홍영기, 어떤 ..
홍영기가 화제다.   홍영기는 2009년 첫..
얼짱 기자 신지혜, KBS 9시 뉴..
영화 인플루언서 얼짱시대 지윤미 출연
 
회사소개 무료구독신청안내 광고안내 기사제보 제휴문의 사이트맵
상호명 : 전국학생신문 l 대표이사/발행인 : 김진달
개인정보책임자 : 김진달
사업자등록 No. : 107-86-72361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평동 3가 31-5
TEL : 02)2636-1333 ㅣ FAX : 02) 2636-1339
Email : koreasn@koreasn.kr
Copyright ⓒ 2006 전국학생신문, All rights Reserved.